우체국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을
설명하기 이전에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에 대해서
무료다, 아니다 4400원의 수수료 들어간다
등등 이야기가 엇갈리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신분증>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
내 신분을 증명하는 전자 신분증 입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신분증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주는
"발급기관"은 "국가" 입니다
5천만 국민 모두가 한 장소에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다면
그것이야 말로 총체적 난국이겠죠?
그래서 각동의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고
발급받는 형식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여기서 주민센터가 "발급창구" 입니다
공인인증서 역시 마찬가지로
발급기관과 발급창구가 따로 있습니다
발급창구는 "은행"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그래서 XX은행 공인인증서 라고 부르지만
공인인증서는 은행의 소유가 아니며
따라서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여러 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발급기관은 다양하지만
그중에 우리에게 익숙한 곳이
"금융결제원"과 "한국정보인증" 입니다
자 여기서 중요합니다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개인 공인인증서는 무료 입니다
한국정보인증의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 발급기관별 공인인증서의 차이 >
발급기관별로 공인인증서는 차이가 있는데
금융결제원의 개인 공인인증서는
인터넷뱅킹,신용카드,보험업무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고
한국정보인증의 범용 공인인증서는
은행,신용카드,보험을 포함해서
모든 인터넷 전자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한국정보인증 쪽이
사용범위가 좀 더 넓습니다
(그래서 범용 공인인증서 라고 부르죠)
안타깝게도 인터넷뱅킹 정도만 이용하는데
매년 4400원의 수수료를 내는
한국정보인증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 해당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로 새로 발급하세요
이것이 누구는 발급,갱신,재발급에 수수료가 없다
누구는 4400원 받는다고 말이 다른 이유 입니다
보통 학교에서 4400원 수수료의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그때 처음 사용해보고 계속 같은 상태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 공인인증서 발급,갱신,재발급 >
발급,갱신,재발급의 개념을 많이 혼동하시는데
간단하게 개념만 짚어드리겠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태에서
만들게 되면 "발급" 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전자신분증으로
권한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보안을 위해서
"유효 사용기간을 발급 후 1년"으로 잡습니다
유효기간이 1개월 미만으로 남으면
유효기간을 늘려달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기존의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을
다시 1년으로 늘리는 것이 "갱신" 입니다
발급 후 5개월정도 지났는데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해서 삭제 되는 경우
아직 유효기간이 7개월 남은 공인인증서를
다시 받아야 하는데 이것이 "재발급" 입니다
Q1.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는데
유효기간이 끝나서 폐기되었습니다
재발급 받아야 하나요?
자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유효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폐기가 됩니다
폐기가 되면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태라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걸 재발급으로 많이 오해하시는데
재발급은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공인인증서가
삭제되어 다시 받는 것 입니다
<우체국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우선 우체국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우체국 예금"으로 검색하시거나
아래의 링크로 우체국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우체국 은행 홈페이지 링크)
홈페이지의 위쪽을 보시면
우체국 은행 마크가 있고 그 옆에
공인인증센터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서
왼쪽 위의 메뉴를 보시면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가 있습니다
갱신 메뉴에 들어간 뒤에는
아이디,주민번호, 계좌번호,비밀번호,보안카드 등
각종 보안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며
입력이 끝나면 인증서가 갱신되어
유효기간이 1년으로 늘어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