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수식과 함수를 적용해서
바로 계산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함수를 잘만 사용한다면
정말 편한 프로그램 입니다
물론 함수의 사용법이
약간 복잡한 함수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활용법이 정말 무군무진한
엑셀 vlookup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vlookup의 의미>
V는 vertical의 약자로
수직,세로 라는 의미가 있으며
look up은 "찾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vlookup은 2가지 의미를 합쳐서
위에서 아래로 데이터를 찾아서
조건에 맞춰서 표시하는 함수 입니다
<엑셀 함수 데이터 선언>
엑셀의 함수들은 함수를 선언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찾을 값, 검색범위,
불러올 데이터의 위치, 일치도
이렇게 총 4가지의 선언을 해야하며
각 선언 사이에는
,(쉼표)로 구분해줘야 합니다
<엑셀 vlookup 사용법 - 찾을 값>
가장 먼저 입력해야 하는 데이터는
lookup_value 찾을 값 입니다
위의 움짤처럼 상품명을 입력하면
연관 된 데이가자동으로 찾아지는
형식으로 이용한다고 할 때
상품명을 입력하는 자리가
찾을 값을 입력하는 위치가 됩니다
만약 상품명을 입력하는 위치가
A2라고 한다면
=vlookup(A2,
이런 식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엑셀 vlookup 사용법 - 검색 범위>
두번째의 데이터 선언은
찾을 값을 검색할 범위 입니다
찾을 값은 물론 연괸된 데이터까지
모두 범위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검색 범위에서 중요한 부분은
f4를 눌러서 범위를 고정하는 것 인데요
위의 움짤을 보시면
처음에 범위를 지정하고
복사 붙이기로 옆으로 옮기자
지정한 범위가 따라서 변합니다
범위를 지정하고 f4를 누르면
범위 앞에 $ 표시가 생기는데
이렇게 되면 값이 고정되어
복사 붙이기를 하더라도
범위가 변하지 않습니다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나머지 2개의
데이터 선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