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피티 잘만드는법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피피티를 만들어서

발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피피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곤란하신 분이 많습니다



주로 예쁘거나 멋진 모양의

피피티를 만들려고 하거나


각종 특수효과를 넣어서

화려하게 만들려고 하는데


아무리 화려하게 만들어도

기본 구성요소가 지루하다면

지루한 피피티가 되고


지루한 피피티는

절대 잘 만든 피피티가 아닙니다


반대로 구성요소를 제대로 하면

특수효과가 전혀 없더라도

좋은 피피티를 만들 수 있죠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피피티 잘만드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피피티 잘만드는법 - 1. 구성>


우선 잘 만든 피피티는

어떤 피피티를 말하는가 기준을 세워야겠죠


피피티는 발표를 도와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발표를 듣는 청중이 지루해하지 않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중이 지루해하면

발표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해당 발표로 점수를 책정하는 수업에서도

당연히 좋지 않은 점수를 받겠죠


그럼 피피티가 지루해지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대학가에서 가장 흔하게 보는 피피티가

발표 내용을 피피티에 적어놓고

발표자가 보고 읽는 것 입니다



이런 피피티의 가장 문제점은

바로 발표자의 입보다 청중의 눈이

빠르다는 것 입니다


발표 초반에는 피피티의 글을 읽기 때문에

발표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발표 후반에는 이미 다 읽은 내용이라서

발표자의 말이 지루하게 들리죠


이런 문제 때문에

피피티 잘만드는법의 기본은

피피티에 글자를 적지 않는 것 입니다



발표자가 발표할 내용은 외우거나

따로 대본을 준비해서 혼자만 보셔야 합니다


그럼 피피티는 무엇으로 채워야 하는지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제 블로그 중간 중간에 사진들 처럼

말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내는


사진, 움짤, 동영상 등으로

채우시면 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 있어서

누구나 쉽게 사진, 동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사진은 피피티에 첨부해서

크기를 조절하시는 정도면 충분하고


동영상은 촬영 후

곰믹스 같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낸다거나

너무 길면 재생 속도를 조절해서

빠르게 재생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http://sint.tistory.com/188

(곰믹스 다운, 사용법 포스팅 링크)


곰믹스의 다운로드와 사용법 안내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었죠


동영상을 편집해야 한다면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동영상의 특정부분을 움짤로 만들어서

계속해서 반복시켜 놓고 발표를 하고 싶다면


오캠이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쓰시면

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int.tistory.com/250

(오캠 다운로드, 사용법 포스팅 링크)


오캠에 대해서도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었죠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움짤을 만드시면 됩니다

 

 

<피피티 잘만드는법 - 2. 진행 방향>


가장 좋은 방법은 주제 자체를

청중이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하면 좋지만


보통 대학교 발표 수업의 경우

하나의 주제로 여러개의 조가 발표해서

반복되는 주제로 지루함이 생기기도 하고


주제가 반복되지 않더라도

수업과 관련된 주제이기 때문에

청중이 흥미를 가지기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주제가 지루한 경우의

피피티 잘만드는법 은 발표의 진행방향을

청중의  흥미에 맞춰야 합니다


실제 제 대학생 시절의 예를 들어보자면

프로그래밍 순서도 에 대한

발표 수업이 있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발표 방식은

프로그램 순서도 에 대한 설명을 하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시연하고

어떤 순서도를 썼는지 설명하는 것이죠


수업에 관련된 주제이고

10개의 팀이 모두 같은 주제로 발표하니

굉장히 지루한 주제였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던전앤파이터 라는 게임의

매크로를 만들었습니다


자동 사냥 같은 프로그램은

만들 능력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크로 익스프레스 라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NPC에게 선물을 주고

보상을 받는 매크로를 만들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키보드의 어떤 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어디를 클릭할지


일일이 지정해서

반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당시 던파의 선물, 보상 시스템은

100원의 선물을 주면 110원의 보상을 주는


분명히 이익이기는 하지만

금액이 너무 작아서


선물을 주고 받는 시간에

사냥을 하는 것이 이익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사라졌죠)


발표의 시작에서 지루하고 모두 아는

순서도에 대한 부분은 빠르게 넘어가고


던파 게임 매크로를 제작했다고 했을 때

익숙한 게임이 등장하자 관심을 보였고


직접 하기에는 보상이 약하지만

수업을 듣는 동안 매크로를 돌련 놓는다면

하루에 X 골드를 벌 수 있고



이것을 아이템 매니아 라는

현거래 사이트에서 판매를 할 경우

실제 현금으로 X원을 얻을 수 있다로 진행했습니다


해당 게임을 모르는 학생이나 교수도

실제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흥미를 보였죠


여기서 매크로에 대한 순서도를 보여주고

간단하게 설명하면서 수업 조건을 충족하고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4배속 시연 영상을 보여주자

함성이 터져나왔습니다


어떤 주제든 게임, 돈, 방송, 여행 등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와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피피티의 구성에서 글자를 없애고

발표의 진행 방향에 흥미로운 것을 접목하면

누구나 좋은 피피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