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날소액결제 결제취소와 환불의 차이점, 사기예방법

다날은 모빌리언스와 함께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휴대폰 소액결제 대행업체 입니다

 

소액결제를 악용해서 사기를 치는

스미싱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스미싱 문자의 구별 소액결제 피해 예방

다날소액결제의 결제취소,환불의 차이점

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미싱 문자의 구별>

 

02,070 번호와 url주소

이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다날의 결제 안내 문자는

1566-3357 번호로 오는데

 

02-1566-3357

070-1566-3357

 

비슷하게 번호를 만들어서

스미싱 문자를 보내는 곳이 많은데

 

결제 안내문자 앞에는

절대로 02나 070이 붙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url(인터넷 주소링크) 입니다

다날 소액결제 안내 문자에는

url이 들어가는 경우가 절대 없습니다

 

url이 들어간 다날 문자라면

100% 스미싱 입니다

<결제취소와 환불의 차이점>

 

 우리가 휴대폰으로 소액결제를 하면

다음달 요금에 합산 청구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3월 3일에 소액결제를 했다면

3월 말이 아니라 4월 말에

결제 청구가 된다는 말인데

 

왜 2달에 가까운 시간이 걸릴까?

 

다날에서는 3월1일~31일 까지

한달간의 결제 내역을 모아서

 

 

4월에 통신사로 넘겨주고

통신사에서 4월 요금에 합쳐서

4월 말에 청구하기 때문입니다

 

3월, 통신사로 결재내역이 넘어가기 전에

돈을 돌려받는 것이 "결제 취소"이며

 

4월, 통신사로 결제내역이 넘어간 뒤에

돈을 돌려받는 것이 "환불" 입니다

 

<결제 취소와 환불 각각의 대처방법>

 

[결제취소]

 

다날은 결제 대행업체라서

결제 취소 권한은 없습니다

 

다날에서 결제 내역을 조회하여

결제한 업체를 찾아서

해당 업체에 결제 취소를 요청하면 됩니다

 

https://www.danalpay.com/main/main.aspx

(다날 홈페이지 링크)

 

 

다날의 홈페이지에서 왼쪽 아래를 보시면

결제내역 조회하기가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한 뒤에

거래기간을 정하면 해당 기간의

결제내역이 조회 됩니다

 

결제 내역에서 업체를 확인하시고

해당 업체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결제 취소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환불]

 

결제취소를 하고 싶었지만

해당 업체로 연락이 안되거나

 

혹은 이미 월이 바뀌어서

통신사로 결제내역이 넘어갔다면

 

통신사 고객센터로 전화하셔서

환불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Q1. 소액결제 사기 신고를 해달래요


소액결제 사기가 늘어나면서

환불을 해주도록 규정이 생겼는데

 

의도적으로 결제를 하고

실컷 이용하다가 환불하는

얌체고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통신사에 따라서는

소액결제 사기 피해를 당했다는

신고를 해달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셔서

소액결제 사기 신고를 하러 왔다고 하시면

사이버 수사대 부서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해당 부서로 이동하셔서

소액결제 사기 신고를 하러 왔다고 하면

 

소액결제 신고서와

경과보고를 받지 않겠다는 요청서

2장의 서류를 받게 됩니다

 

보통 사기 피해의 경우 피해자, 신고자는

수사가 어떻게 되었는지 범인은 잡혔는지

경과보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액결제의 경우 신고만 하면

환불을 받을 수 있어서 피해가 거의 없고

 

신고자가 수천,수만명 이기 때문에

일일이 경과보고를 하기에는

인력낭비가 너무 심하죠

 

우리도 환불만 되면 수사가 어떻게 되는지

그다지 관심도 없구요

 

그래서 경과보고를 받지 않겠다는

요청서를 작성한다고 하더군요

 

 

이 2장의 종이를 작성하고 제출하시면

신고가 끝나고 경찰서를 나가셔도 됩니다

 

컴퓨터에 입력, 업데이트 시간

10~20분 정도를 기다렸다가

 

통신사로 전화해서 다시 환불요청을 하면

정상적으로 환불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