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보험가입확인서는 글자 그대로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용도의 서류 입니다
이것을 반대로 뒤집어서 생각하면
이 서류가 있는 사람은
4대보험이 되는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는 확인이 되는 서류가 되죠
그래서 대출을 받거나
자신의 경력을 증명하거나
맞벌이 혜택을 받는 상황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의 상황에서
적절한 사대보험가입 확인서의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과 공단>
4대보험은 각 보험 별로
각각 공단이 따로 있습니다
원래 4대보험가입 확인서는
각각의 보험별로 공단에서
확인서를 받아야 했는데요
시간도 오래걸리고
상당히 불편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사대보험 관련 정보를 모아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라는
홈페이지가 생겼습니다
<필요한 준비물>
4대보험은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발급을 위해서는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무료 발급이 되는데
프린터가 없는 경우가 좀 곤란하죠
(관련 포스팅 링크)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 넣은뒤
회사, 동사무소에 있는 민원PC 에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링크)
위의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가입확인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링크)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이트 안에서
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경력증명을 위한 과거의 가입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