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필요한 곳과 발급방법

업무 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해

보상금과 치료비를 지원해주는 산재보험


근로가 어려워지는 노후생활에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연금보험


상해,질병 등으로 인한

의료비를 지원하는 의료보험


퇴사 후 다음 직장을 찾을 때 까지

생활을 지원해주는 고용보험



이렇게 4가지를 묶어서

4대 사회보장보험 이라고 하며

줄여서 4대 보험이라고 부릅니다


이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인데요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입내역 확인서가 필요한 곳>


4대보험의 납입액은

근로자의 연봉의 일정%로 결정되며


결정된 납입액을 회사와 근로자가

절반씩 부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에는

근로자의 납입액의 절반을 부담해준

회사의 이름과 금액이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특정 회사를 다녔는지

경력 확인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며



대출기관에서는 대출자가

직장을 다니며 고정수입이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4대보험료는 월급,연봉의

일정 %이기 때문에


납부액을 알면 역으로 월급,연봉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저소득층의

복지혜택에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발급>


4대보험은 각 보험에 따라서

4개의 공단에서 나눠서 관리하고 있으며


가입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공단을 통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 너무 불편하고

번거롭다는 항의가 많아서인지


가입내역확인 같은 간단한 조회는

하나의 사이트에서 가능하도록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라는

통합사이트를 만들었는데요


http://www.4insure.or.kr/

(정보연계센터 링크)


위의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네이버에서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발급하시면 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발급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가입내역확인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