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공인 인증서 발급과 인증서 종류

컴퓨터와 인증시스템의 발달로

은행,공공기관 등을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업무, 민원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본인을 인증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은 공인인증서 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체국 공인 인증서에 대한 설명과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신청을 하기 때문에


은행별로 공인인증서가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행은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한

본인확인과 신청만 받을 뿐이고

발급기관은 따로 있습니다


발급기관에 따라서 공인인증서는

2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용도제한 공인 인증서>


용도제한 공인인증서는

본인인증,은행업무 등에 사용되며

사용료가 없는 무료 공인인증서 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인인증서가

이 공인인증서를 의미하며



금융감독원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 입니다


우체국 공인 인증서란

우체국 은행을 통해서 신청하고 발급받은

용도제한 공인인증서 라는 의미 입니다


<범용 공인 인증서>


범용 공인 인증서는

본인인증,은행업무,교육 인증에 사용되며


1년에 4400원의 사용료가 들어가는

유료 공인인증서 입니다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하며

용도제한보다 인증범위가

좀 더 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우체국 공인 인증서 발급 이유가

단순히 인터넷 뱅킹, 본인인증이 목적이라면


굳이 유료인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걸 몰라서 유료로

사요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군요

 

 

<우체국 공인 인증서 발급 1단계>


공인 인증서 발급은 2단계로 진행되는데

우선 신분증을 가지고 우체국 은행을

직접 벙문 해주세요


은행 창구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시면

각종 신청서를 작성해달라고 합니다



신청서 작성이 끝나면

우체국 은행 아이디,비밀번호,추가인증

이렇게 3가지를 만들어주는데요


추가인증은 보안카드인 경우도 있고

OTP번호 생성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은행 지점마다 다릅니다


이제 집으로 오셔서 2단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www.epostbank.go.kr/

(우체국 은행 홈페이지 링크)


이제 집으로 돌아오셔서

컴퓨터로 우체국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세요


위의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인터넷에서 검색하셔서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우체국 공인 인증서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우체국 공인 인증서 발급의 2단계와

공인인증서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