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에 대한 정보와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후 노후 생활에

생활비를 지원하는 연금보험


질병,상해 등 치료가 필요할 때

의료비를 지원해주는 건강보험


산업중 발생한 재해에서

보상금과 치료비를 지원하는산재보험


마지막으로 퇴사 후

다음 직장을 구하는 구직기간 동안

생활비를 지원하는 고용보험



이렇게 4개의 보험을 묶어서

4대 보험이라고 부르며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는 내용을

증명하는 서류 입니다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 요구하는 이유>


4대보험은 사업장의 규모에 상관없이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는

무조건 가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가입을 하지 않는 것 자체가 불법이며

적발시 사업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되죠


이런 점을 이용해서

회사에서는 구직자의 경력확인을 위해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4대보험 중에서 산재보험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보험은



보험료를 사업주와 근로자가

절반씩 납부하도록 되어 있으며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에는

같이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회사의 이름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즉,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만 있으면

어떤 회사를 어느정도 기간을 다녔는지

공식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사에 제출하더라도 문제는 없으니

걱정하지 말고 제출하셔도 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저기 없는 경우

첫 직장이라고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고용 보험을 꼭 가입하자>


즉 4대보험 가입이 안된 경우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회사를 퇴사한 이후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래저래 손해가 많이 생길 수 있으니

4대보험은 되도록 가입하도록 하세요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사이트>


4대보험은 각 보험 별로

관리하는 공단이 따로 있습니다


고용보험은 고용보험 관리공단에서

관리를 하고 있으며



관리공단의 홈페이지에서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를

조회하고 발급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i.go.kr/

(고용보험 관리공단 홈페이지 링크)


위의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인터넷에서 고용보험으로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증명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