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허 완납증명서에 대한 설명과

발급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팅 입니다


<4대보험>

 

일을 할 수 없는 노후에

생활비를 지원하는 연금보험


업무와 관련된 사고 발생시

지원을 하는 산재보험


질병,상해로 들어가는

의료비를 지원하는 건강보험


실직 후 구직기간 동안

생활비를 지원하는 고용보험



이렇게 4가지 보험을

4대 사회 보장 보험

줄여서 4대보험이라고 부릅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이 4대보험의 보험료를 미납없이

모두 납부했다는 증명서 입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어디에 쓰는가?>


내가 잘 모르는 서류를 요구받으면

어디에 쓰려는 건지, 이걸 줘도 되는지


이걸 주면 상대가 어떤 정보를 얻는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보통 이직을 하거나 근무하는 회사

혹은 대출 기관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대보험 중에서 산재보험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보험은


보험료의 50%는 근로자가

나머지 50%는 회사에서 납부합니다



그리고 같이 납부한 회사명이

4대보험 완납증명서에 표시되죠


즉 완납증명서가 있으면

이 사람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떤 회사에서 근무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력직 사원을 뽑는 경우

경력확인을 하는 용도로 사용하죠

 

 

<대출기관에서 요구하는 경우>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대출기관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는

상환능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대출을 해주는 목적은

원금과 이자를 받아내기 위해서 이며


따라서 돈을 갚을 수 있는

상환능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4대보험에 가입한 증명서가 있다면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고정적인 수입이 있다는 의미가 되어

상환능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거죠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사이트>



국민건강보험 EDI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http://edi.nhis.or.kr/

(국민건강보험 EDI 홈페이지 링크)


위의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인터넷에 검색하셔서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세요


4대보험 완납증명서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edi 홈페이지에서 완납증명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